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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장애인의 교육권 확보 소송과정에서 나타난 쟁점
헌법 제3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기본법 제4조 제1항에는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글. 송정문/한국장애학회 총무분과 부위원장   2017-11-24
[교육]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바라본 통합교육
2007년 개정 이후 통합교육을 받는 특수교육 대상자가 증가하면서 일반학교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수업을 듣는 통합학급을 보는 일도 드물지 않게 됐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7 특수교육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특수교육 대상 학생 중 일반학
글과 사진. 정혜란 기자   2017-11-09
[교육] 특수교육에서 장애학의 존재
장애학과 특수교육국내에서는 최근 들어 장애학(Disability studies)이라는 학문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장애학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고, 장애와 관련된 많은 사람들에게도 이는 마찬가지다. 특수교육에서도 장애학은 아직까지 낯선
글. 강종구/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2017-11-01
[교육] 나아가자 조금 더 나아가자
서울대학교 인권센터의 인권포럼 「장애의 시선으로 세상 바라보기: 대학 내 장애인권, 현황과 개선방안」을 다녀와서 변해가는 학교, 변하지 않는 학교2010년 3월에 입학한 이래로 나의 대학생활은 다사다난(多事多難), 그 자체였다. 대학생 신분이 햇수로
글과 사진. 하태우/서울대학교 턴투에이블   2017-03-20
[교육] 장애 안의 장애 차별, 연세대학교 내 학생 자치활동
사람들은 자신들이 도전해보고 싶은 것, 해보고 싶은 것으로 생활을 채워가려고 노력한다. 대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접근하는 태도도 비슷하다. 전공 공부, 취직 준비, 연애, 여행 말고도 수많은 대학생들이 ‘자치활동’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연재 글. 정아영/연세대학교 게르니카   2017-02-24
[교육] 발달장애인 청춘을 위하여[한국장애학회]
장애학적 관점?장애학이란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당사자적 관점에서 다시 바라보고 재해석하는 학문이다. 특히 장애학은 주류사회가 만들어 온 비장애인 중심적인 사회를 비판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운동성과 방향성을 가진 학문이다. 비장애인 중심의 사회를 장애인의
글과 사진. 전지혜/인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2016-12-16
[교육] [한국장애학회]장애인 그리고 안락사와 연명의료 중단
인간 사망 시기의 인위적 단축에 대한 논의2016년 2월 3일에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하, 연명의료결정 법률)이 제정됐다. 그러나 사회적 관심 속에 연명의료의 법제화가 논의되는 과정에서
글. 조한진/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2016-10-28
[교육] “문둥병”, “문둥이” 가도 가도 천리 먼 인식 개선 길
‘가도 가도 붉은 황토길 / 숨 막히는 더위뿐이더라 //낯선 친구 만나면 / 우리들 문둥이끼리 반갑다. // 천안 삼거리 지나도 / 쑤새미 같은 해는 서산에 남는데/…/ 발꼬락이 또 한개 없다. // 앞으로 남은 두 개의 발꼬락이 잘릴 때
글. 김은정 기자   2016-08-29
[교육] 스무 살의 독립기념일
산낙지와 산토끼간, 기치료나 기도원의 안수마저도 나의 눈을 한순간에 뜨게 해주지 못할 거라는 생각을 하는 데는 꼬박 2년 정도가 걸렸던 것 같다. 사실 재활교육을 받기 위해 복지관 문을 처음 들어서는 순간까지도 장애를 인정했다기보다는 뭔가 배워두면 나
글. 안승준/한빛맹학교 교사   2016-08-17
[교육] 장애와 낙지
어릴적 내가 산낙지를 먹지 못했던 건 어머니의 영향이었다. 내 모든 판단의 기준이자 가치의 근원이었던 어머니께서 살아있는 낙지를 바라보던 모습만으로도 그 녀석은 내게 있어 먹어서는 안 될 야만스런 음식으로 각인됐던 듯 하다. 보신탕은 물론이고 해삼이며
글. 안승준/한빛맹학교 교사   2016-07-21
[교육] 뇌병변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지원서비스의 이해-3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는 뇌병변장애인 중에서 외상성 뇌손상 장애인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들의 자립적 삶을 위한 지원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njury: TBI)은 우리나라가 1970
굿잡자립생활센터 김재익 소장   2016-06-27
[교육] [한국장애학회]특수교육에 딴지를 걸다
특수교육이라는 단어는 장애인 교육이라는 말보다 익숙하게 다가온다. 학교에 따라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인 학생이 함께 공부하는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있지만 특수학교, 특수학급이 장애인에 특화된 전문적인 교육 공간이라는 인식이 보편적이다. 그런 전문적
조은지 기자   2016-06-27
[교육] [한국장애학회]사회 정의 실현을 위한 교사 교육
누구나 그렇듯 나는 나 자신에 대해서 소개를 해야 하는 상황을 종종 맞닥뜨린다. 특히 강의를 하는 직업을 가진 나로서는 나의 연구 주제 또는 학문적 관심사에 대해 타인에게 설명해야 할 기회가 많다. 나의 학문적 관심사에 대해서 소개할 때마다 많은 사람
글. 엄수정/ 미국 컬럼비아대학 박사과정   2016-05-26
[교육] 뇌병변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지원 서비스 이해-2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3위 안에 들어가는 것이 뇌졸중이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고 해도 이미 뇌졸중은 전 국민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흔한 장애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예방과 대책들이 잘 수립돼 있는 것 같지만, 현실은 모든 것이 개인 또
김은정 기자   2016-05-25
[교육] ‘꿀 먹은 벙어리’? 농아인은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2012년 가수 하하의 신곡 중 하나가 ‘벙어리’란 노랫말이 문제가 돼 방송 불가 판정을 받은 사례가 있다. KBS 측이 노랫말 속 “이런 비참함을 말도 할 수 없게 날 벙어리로 만들어 버렸잖아” 등의 가사가 장애인을 비하한 것으로 비칠 가능성이 있다
김은정 기자   2016-05-03
[교육] 뇌병변장애인의 특성에 따른 지원서비스의 이해
뇌병변장애란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에 기인한 신체적 장애로 보행 또는 일상생활 활동 등에 기능적 제한을 받는 사람을 말한다. 그리고 다른 장애유형에 비해 취업과 고용유지가 대단히 어려운 장애로 분류된다. 그래서 기초 복
김재익 굿잡자립생활센터 소장   2016-05-02
[교육] ‘성인기’ 고등학교에서 성인기까지
본 원고는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의 자립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역점을 두고 지원해야 할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는 특정 시기나 치료와 상관없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모사후를 대비하고 발달장애인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가정
이미정 한신대 민주사회정책연구원 연구위원   2016-03-10
[교육] 학부모와 마을주민, ‘마을교육공동체에 물들다’
경기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기회단은 3월 7일 마을교육공동체의 확산과 사례 공유를 위해 원격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원격연수는 ‘마을교육공동체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경기도 학부모 및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3월 14일(월)부터 3월 28일(월)
김은정 기자   2016-03-07
[교육] '소년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본 원고는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의 자립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역점을 두고 지원해야 할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는 특정 시기나 치료와 상관없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모사후를 대비하고 발달장애인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가정
이미정 한신대 민주사회정책연구원 연구위원   2016-03-07
[교육] '아동기' 발달장애자녀 부모로서의 첫 걸음 떼기
본 원고는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의 자립을 위해 생애주기별로 역점을 두고 지원해야 할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이는 특정 시기나 치료와 상관없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부모 사후를 대비하고 발달장애인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가
이미정 한신대 민주사회정책연구원 연구위원   2016-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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