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근로장애인을 위한 출퇴근용 자동차 보조기구 지원사업
남세현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교수  |  dung707@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5.13  09:59: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반가운 소식이 있다. 지난 4월부터 고용노동부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통해 근로 장애인의 출퇴근용 자동차 보조기구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내용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답식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1. 가장 먼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지원을 해주는가?

직장생활을 하는 장애인의 출퇴근용 차량에 보조기구를 개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한다. 몇 가지 지원 요건이 요구되는데, 가장 먼저 출퇴근을 목적으로 차량용 운전보조장치나 차량개조가 필요한 사람이면서 이행보증보험증권 가입이 가능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차량용 운전보조장치나 차량개조 지원을 받고 나서 적어도 12~24개월 동안 고용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100만 원 미만을 지원 받으면 최소 12개월, 100만 원 이상을 지원 받으면 24개월 이상 고용이 유지되어야 한다. 지원 받고 24개월 이내에 직장을 그만 둘 경우에 퇴사 후 90일, 그러니까 석 달 이내 재취업을 하지 않으면 전체 고용유지 기간에서 24개월에 미달하는 기간에 대해 지원금을 월 단위로 계산해서 반납해야 한다. 조건이 맞는 경우에는 1,500만 원 범위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들을 지원 받으실 수가 있나?

간단하게는 핸드컨트롤러 등의 운전보조장치, 휠체어를 차량에 탑재할 수 있도록 하는 각종 크레인 장비, 경사로 설치에 필요한 자동차 개조 등이다. 필요한 장애인 개인의 특성과, 또 개조를 선택하신 협력 회사에 따라서 구체적인 개조 가능 범위나 제품이 조금 달라질 수 있다. 구체적인 개조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운전보조장치에는 핸들을 한 손으로 쥐고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핸들봉, 또 핸들을 더 길게 연장시키거나 핸들의 크기를 변경시켜서 달아주는 확장 스티어링, 그리고 시동을 걸거나 와이퍼, 방향지시등, 비상등, 전조등, 경음기를 조작할 때 손기능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서 스위치를 개조하는 것을 지원한다. 오른발 사용이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해 액셀레이터를 왼발로 조작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 것이나, 양발을 모두 사용하시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손으로만 액셀레이터나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핸드컨트롤러 장치의 개조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다리 길이에 따라서 엑셀레이터나 브레이크 페달을 확장하거나 신체 상태에 따라서 페달의 크기를 개조하는 것, 왼쪽에 있는 방향지시등 조작장치를 오른쪽으로 옮기는 개조, 경련방지판 설치, 주차브레이크 개조, 자동 변속기 레버 개조, 양 팔이 불편한 사람들이 발로 운전할 수 있도록 차량을 개조하는 족동장치, 안전벨트의 개조, 자세 유지장치 등이 운전 보조장치의 범위에서 지원된다.

   
▲ 뒷문 경사로

휠체어 이용자 등이 자동차를 타거나 휠체어를 차량에 싣는 탑승과 탑재를 돕는 보조기구 개조도 지원이 된다. 일단 휠체어를 탄 채로 차에 오를 수 있도록 돕는 탑승 보조기구에는 차의 뒷문이나 옆문에 경사로를 개조해서 장착할 수 있고, 뒷문 쪽에는 리프트를 설치할 수 있는 차들이 있다. 그 외에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고 탑승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자동차의 의자가 바깥 쪽 방향으로 돌려지거나 바깥으로 내려오게 해주는 회전식 시트 설치와 차에 보조 발판이나 탑승을 돕는 손잡이를 설치하는 사이드서포트, 사람이나 휠체어를 들어 올릴 수 있는 멀티리프트나 크레인 같은 제품, 또 빈 수동 휠체어를 들어 올려서 자동으로 자동차 지붕위의 수납공간에 실어 줄 수 있는 체어탑퍼 같은 제품 등이 지원 범주에 들어 있다.

   
▲ 체어탑퍼

3. 어디에서 어떻게 개조를 받을 수 있나?

현재 장애인고용공단에서는 다음과 같이 협력 회사를 7곳을 지정해 놓고 있다.

4. 지원신청은 어디로 어떻게?

근무 중인 회사의 관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사로 신청하면 된다. 1588-1519로 문의하면 자세한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199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많이 본 기사
1
일본 천황가와 장애인복지
2
신화와 실천 사이에서 길을 묻다
3
발달장애인들이 맞아 숨졌다
4
심리안정과 위안에는 예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5
글이 아닌 몸을 보다
6
해고는 살인이다. 직접고용 즉각 이행하라!
7
장애는 불편하고 질병은 힘들어요
8
왜 장애인 학대 사건 가해자는 제대로 처벌받지 않는가
9
개발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 양성 시범사업’ 참가자 모집
10
안 보이는데 어떡하라고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함께걸음 제호: 디지털 함께걸음  |  우)07236 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  대표전화 : (02) 2675-5364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서울아00388 | 등록연월일 2007년6월26일 | 발행인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성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태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영리금지ㆍ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