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하모니원정대 5기가 추천하는 4월 여행지 BEST 2
글과 사진. 초록여행  |  cowalk1004@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28  16:42: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다채로운 볼거리와 그윽하게 번지는 꽃향기에 누구라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리게 되는 사랑의 전령사 4월, 다정함이 가득한 따뜻한 4월의 기운을 마음 가득 품고 바람에 흩날리는 꽃비 속에서 가벼운 발걸음으로 즐거운 봄 소풍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누구나 여행 가능한 대한민국을 꿈꾸며 전국 관광지의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하모니원정대>가 다녀온, 겨울에 여행하기 좋은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여행지를 만나보자.

 

[중부]
자연과 힐링이 어우러지는 조화로운 공원 

걸포중앙공원
경기 김포시 걸포동 1550-2
상시개방(연중무휴)

   
 

종합평가 BF장소라고 소개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장애인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많이 마련돼 있어 가족단위로 방문해도 좋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접근로, 주차장을 비롯한 전반적인 장애인편의시설이 잘 갖춰있으며 무엇보다 화장실이 잘 마련돼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접근로와 화장실, 출입문 등 곳곳에 점자블록이 잘 설치돼 있다. 안내표지판도 있어 청각장애인들도 이용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장애인 주차장 주차구역 55개 중 2개가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이고, 출입구로부터 10m이내에 설치돼 있어 주차 후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바닥 및 입식표시가 돼있다.

접근로 바닥재질이 미끄럽지 않고 평탄하게 돼 있으며 인도와 차도가 확실히 분리돼 있다. 보행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은 없으나 경사가 존재한다.

주출입구 공원이라는 장소의 특성상 출입구가 따로 마련돼 있지 않으나 공원 내부로 들어가는 길에 단차가 없고 폭도 넓어 수동휠체어를 이용해도 무리가 없다.

 

[영남]
한국영화의 역사를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체험시설

영화체험박물관
부산시 중구 대청로 126번길 12
10:00 ~ 18:00(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휴무)

   
 

종합평가 전체적으로 휠체어 이용 시 불편함 없이 이용가능 한 곳이기에 추천하지만 시청각 관련한 편의시설이 다소 부족하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단차나 계단이 전혀 없다. 전시실 3층과 4층 사이에 에스컬레이터만 설치돼 있는데 문의 시 승강기를 이용할 수 있다. 휠체어 대여도 가능하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화장실과 승강기 내에는 점자블록이 잘 설치돼 있다. 체험관 내부에 오디오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하지만 보조견 동반입장이 불가능하다.

장애인 주차장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이 출입구 바로 앞에 설치돼 있고 안전보행통로가 있어 주차 후 바로 출입이 가능하다. 바닥 및 입식 표시가 돼 있고 크기도 규정에 맞게 돼있다.

접근로 전체적으로 대리석이 평탄하게 돼있다. 전시 공간 및 체험공간으로 접근하는 길의 폭도 넓다. 보행 장애물이 없고 인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어 안전한 보행이 가능하다.

주출입구 단차가 없고 문 폭과 공간의 여유가 있어 휠체어 출입 및 회전에 어려움이 없다. 다만 점형블록과 점자표지판이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

장애인화장실 남녀가 구분돼 있다. 단차가 없고 공간에 여유가 있다. 세면대와 변기 옆에 손잡이가 바르게 설치돼 있고 점자표지판이 마련돼 있다.

 

더 많은 여행지의 정보와 하모니원정대 5기 활동보고서는 초록여행 홈페이지(http://greentrip.kr) 여행정보 게시판과 우측 하단배너 ‘하모니원정대 활동보고서 다운로드하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글과 사진. 초록여행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많이 본 기사
1
의사소통보조기기 전시체험관 운영
2
우리에겐 함께하는 설리번, 바로 당신이 필요합니다
3
인권위,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긴급구제 권고
4
새론아이, 응급 구조 신호기기 1만 세트 무료 보급
5
혐오는 권리가 아니다-인권의 언어와 말의 힘
6
베리어 프리 공연 '아빠가 사라졌다!' 전국 순회공연 중
7
개똥이삼촌 8화
8
김미연 대표, 한국장애인개발원 국제협력 자문위원 위촉
9
미국의 헬렌 켈러는 알아도 우리나라의 시청각장애인은 모른다?
10
제4부 존엄을 향한 긴 여정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함께걸음 제호: 디지털 함께걸음  |  우)07236 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  대표전화 : (02) 2675-5364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서울아00388 | 등록연월일 2007년6월26일 | 발행인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성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태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영리금지ㆍ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