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하모니원정대 5기가 추천하는 5월 여행지 BEST 2
글과 사진. 초록여행  |  cowalk1004@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28  16:57: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사랑의 즐거움이 넘치는 가정의 달 5월, 평범한 일상을 특별하게 바꾸는 여행의 매력을 맘껏 느끼고 오기에 5월만큼 최적의 달이 있을까? 산뜻한 봄바람과 화창한 날씨가 선사하는 봄날의 추억을 맘껏 누리기 위해 나만의 봄, 나만의 여행주간을 만들어 떠나보자.

설레는 꽃향기와 사랑스러운 봄날을 즐기려 한달음에 마중 나온 들뜬 마음. 세상 가득 푸름을 전하는 초록빛 식물들과 알록달록한 꽃들이 건네주는 잊지 못할 풍경 속에서 완벽한 봄날의 추억을 만들기 위한 신나는 여행준비를 재촉해보자.

누구나 여행 가능한 대한민국을 꿈꾸며 전국 관광지의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하모니원정대>가 다녀온, 봄에 여행하기 좋은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여행지를 만나보자.

 

[호남]
소중한 근대역사를 담은 공간 

철도문화마을
전남 순천시 자경1길 10-81
09:00~18:00(연중무휴)

   
 

종합평가 편의시설이 잘 돼있는 순천철도박물관도 함께 방문하면 좋다.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 장애인화장실 등 전반적으로 편의시설이 잘 마련돼 있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에서 출입구까지 조금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단차가 없고 바닥도 평탄하여 이동하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시각장애 관련편의 시설의 경우 장애인 화장실에 사용여부 시각알림이 설치돼 있으나 모든 곳에 갖추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아쉽게도 청각장애인 관련 편의 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다.

장애인 주차장 전체 주차구역 22개 중 4개가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이고 휠체어 사용자가 승하차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다만 출입구까지 다소 거리가 있는 점이 아쉽다.

접근로 바닥재질이 미끄럽지 않고 블록으로 잘 정돈돼 있어 안전하게 이동 가능하다. 인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고 보행 장애물이 없다.

주 출입구 박물관 기준 출입구에 단차가 없어 휠체어 단독 접근이 가능하다. 문 폭도 넓고 휠체어를 회전할 공간도 여유가 있다. 자동문 버튼도 휠체어에 앉은 상태에서 누를 수 있다.

장애인화장실 남녀 구분이 돼 있다. 색상과 문자로 사용여부를 알 수 있다. 세면대는 규정에 맞게 설치돼 있지만 대변기 옆 L자 손잡이가 조금 높게 설치돼 있어 아쉽다.

 

[영남]
환경교육과 자연의 신비를 맘껏 느낄 수 있는 공원

영양 반딧불이 생태공원
경북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129
상시개방(연중무휴)

   
 

종합평가 완만한 경사로가 있어 공원 전체를 둘러볼 수 있다. 휠체어 이용자가 단독접근 할 수 있을 정도로 단차가 없고 완만한 편이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단차가 없고 완만한 경사로가 설치돼 있다. 장애인화장실과 장애인주차장이 있어 지체장애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지 않아 아쉬움이 있다. 이를 개선한다면 보다 많은 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관광지가 될 것이다.

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주차장이 공원 내부에 위치한 반딧불이 생태학교, 천문대와 가깝게 위치하지만 연속적으로 표시 및 설치가 돼 있지 않아 위치파악이 어렵다.

접근로 공원 내 전체적으로 높이차가 있지만 접근로가 매우 잘 만들어져 있다. 인도와 차도가 정확하게 구분돼 있고 매끄럽지 않은 보도블록 길이다.

주 출입구 주 출입구와 연결접근로 사이에 단차가 없어 지체장애인이 접근하기 좋지만, 점형블록과 점자 표지판이 설치돼 있지 않다.

장애인화장실 장애인 화장실은 남녀공용으로 1개 있다. 접근통로의 폭과 회전공간의 길이는 충분하지만, 회전하기에는 공간이 좁다. 대소변기에 손잡이가 설치돼 있지 않다.

 

더 많은 여행지의 정보와 하모니원정대 5기 활동보고서는 초록여행 홈페이지(http:// greentrip.kr) 여행정보 게시판과 우측 하단배너 ‘하모니원정대 활동보고서 다운로드하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글과 사진. 초록여행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많이 본 기사
1
의사소통보조기기 전시체험관 운영
2
우리에겐 함께하는 설리번, 바로 당신이 필요합니다
3
인권위,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긴급구제 권고
4
새론아이, 응급 구조 신호기기 1만 세트 무료 보급
5
혐오는 권리가 아니다-인권의 언어와 말의 힘
6
베리어 프리 공연 '아빠가 사라졌다!' 전국 순회공연 중
7
개똥이삼촌 8화
8
김미연 대표, 한국장애인개발원 국제협력 자문위원 위촉
9
미국의 헬렌 켈러는 알아도 우리나라의 시청각장애인은 모른다?
10
제4부 존엄을 향한 긴 여정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함께걸음 제호: 디지털 함께걸음  |  우)07236 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  대표전화 : (02) 2675-5364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서울아00388 | 등록연월일 2007년6월26일 | 발행인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성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태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영리금지ㆍ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