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하모니원정대가 추천하는 10월 여행지 BEST 2
글과 사진. 초록여행  |  cowalk1004@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0.08  11:16:4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고즈넉하게 펼쳐지는 가을산의 단풍과 석양을 바라보며 가을이 선사하는 로맨틱한 시간들을 누리기 좋은 10월. 내딛는 걸음마다 추억이 쌓이고, 바라보는 모든 것이 풍경이 되는 가을여행의 신비로움을 느끼러 부푼 마음과 설렘을 벗삼아 차근차근 가을여행 준비를 해 보는 건 어떨까?

누구나 여행 가능한 대한민국을 꿈꾸며 전국 관광지의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하고 평가하는 <하모니원정대>가 다녀온, 10월에 여행하기 좋은 베리어 프리 (Barrier Free) 여행지를 만나보자.

 

영남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경북 봉화군 춘양면 춘양로 1501

관람시간 : 09:00 ~ 18:00(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연휴 휴관)

 

   
 

종합평가 단차가 없고 경사로가 설치돼 있어 지체장애인이 이용하기에 무리가 없으며 점자블록과 점자표지 등이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접근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장애인주차장, 화장실, 접근로 등 지체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은 거의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점자블록과 점자표지 등이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다만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없다.

장애인주차장 총 220개 주차구역 중 장애인전용 주차구역은 20면이다. 주차 후 안전보행통로를 이용해 관광지로 접근이 가능하고 안내원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접근로 돌길이지만 평탄하게 마무리 돼 있다. 단차와 경사가 없고 인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다. 또 보행 장애물이 없어 안전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주출입구 단차가 없고 문 폭과 공간도 여유가 있어 휠체어 회전이 가능하다. 또 점형블록과 점자표지판이 있어 지체장애인과 시각장애인 모두 접근하기 좋다.

장애인화장실 남녀 화장실이 따로 있다. 단차가 없지만 내부 공간이 다소 좁다. 색상과 문자로 사용여부를 알 수 있다.

 

 

호남

충무공 이순신의 업적을 느낄 수 있는 장소

울돌목 거북배

전남 해남군 문내면 우수영안길 96

관람시간 : 11:00, 14:00, 16:00 (매주 월요일 휴항)

 

   
 

종합평가 여객선 내 화장실은 높은 턱과 좁은 공간으로 사용이 어렵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매우 좁고 가팔라 휠체어 접근이 불가능하다.

지체장애 관련편의 휠체어가 2층 갑판으로 접근할 수 없지만 거북배까지 접근로에 모두 경사로가 있어 휠체어가 배에 탑승할 수 있다.

시・청각장애 관련편의 별도의 편의시설은 거의 없지만 배 안에서 상영하는 애니메이션으로 배의 출렁거림과 함께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으며 2층에서 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장애인주차장 터미널 내 장애인 주차장이 설치돼 있으며 바닥 및 입식표시가 있다.

접근로 여객선 출입로까지 난간 손잡이가 있다. 배까지 연결하는 간이경사로는 완만해 입구 전까지 휠체어로 이동이 가능하다.

주출입구 부두와 배를 잇는 간이 경사로가 있고 폭은 좁지만 안내원들의 도움을 받아 휠체어 입장이 가능하다.

장애인화장실 여객선 터미널에 장애인 화장실이잘 설치돼 있다. 화장실 내부로 향하는 출입구에는 3cm의 턱이 있지만 간이경사로가 있어 출입에 불편함은 없다.

 

더 많은 여행지의 정보와 하모니원정대의 활동보고서를 보고 싶다면, 초록여행 홈페이지(http://greentrip.kr) BF여행정보 게시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1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많이 본 기사
1
근육장애인 맞춤형 복지 정보 제공 홈페이지 개설
2
2018년 함께걸음 설문조사
3
우리 집에 놀러오시세
4
새로운 교구를 활용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5
올해 장애인에게 디딤돌과 걸림돌이 된 판결은?
6
뒤죽박죽 장애정책, UN장애인권리협약과 연계성 강화해야
7
하모니원정대가 추천하는 12월 여행지 BEST 2
8
현실에 존재하는 유토피아가 있습니다
9
부러우면 너희들이 장애인 해!
10
등급제 폐지 희망고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rss home back top
함께걸음 제호: 디지털 함께걸음  |  우)07236 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  대표전화 : (02) 2675-5364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서울아00388 | 등록연월일 2007년6월26일 | 발행인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성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김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태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영리금지ㆍ개작금지'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