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에게 자선이 아닌 기회를” > 보도자료


“장애인에게 자선이 아닌 기회를”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 밀알창동점 오픈

본문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이 22일(월) 서울 도봉구에 굿윌스토어 밀알창동점(원장 박정열)을 오픈했다.
 
밀알복지재단의 11번째 굿윌스토어인 밀알창동점은 2013년 오픈한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의 분점이다.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은 오픈 이래 50여명의 장애인을 고용하며 지역사회 중증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착한 스토어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물품 기증을 독려해 지역 주민들의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 같은 굿윌스토어 밀알도봉점의 성공적인 운영에 따라 운영주체인 밀알복지재단은 장애인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고자 굿윌스토어 밀알창동점을 오픈했다.
 
굿윌스토어 밀알창동점은 총 293.43㎡(88.9평)의 규모로 설립됐다. 개인과 기업 등에서 기부해 준 의류와 잡화,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매장이 들어섰으며 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한 작업장, 기증센터, 상담실, 자원봉사실, 휴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장애인 근로자는 총 10명이다. 공개채용을 통해 선발됐으며 정규직으로 고용됐다. 이들은 기부물품을 손질해 상품화하고 매장에서 판매하는 등의 일을 하며 최저임금 기준 시급형태로 급여를 받는다.
 
굿윌스토어 밀알창동점에서 일하게 된 윤화선(30세, 지적장애)씨는 “새로운 매장에서 함께 일하게 될 동료 직원들을 만날 생각에 너무 설렌다”며 “월급을 받으면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고 싶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날 오전에 진행된 오픈식에 참석한 밀알복지재단 홍정길 이사장은 “밀알복지재단이 굿윌스토어 사업을 시작한 지 올해로 10주년이다. 처음 시작될 때만 해도 이렇게 굿윌스토어가 크게 성장할 거라 예상하지 못했기에 감회가 새롭다”며 “굿윌스토어라는 선한 일이 지금까지 지속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앞으로도 장애인이 일하는 것이 당연한 세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밀알복지재단 한상욱 굿윌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굿윌스토어가 새롭게 지점을 내고 고용취약계층인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신체적 장애와 사회적 편견으로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인 장애인들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함께해 주신 기증자와 고객님, 임직원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밀알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굿윌스토어는 국내 최초로 소매유통과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을 결합한 재사용품 판매장이다. 개인과 기업으로부터 물품을 기부 받아 판매한 수익으로 매장 내 장애인을 고용한다. 현재 전국의 11개 지점(밀알송파점, 밀알도봉점, 밀알구리점, 밀알전주점, 밀알대전점, 밀알분당점, 밀알창원점, 밀알일산점, 밀알세움점, 밀알구리인창점, 밀알창동점)에서 262명의 장애인 근로자가 일을 통해 사회적·경제적 자립기반을 다지고 있다.
 
※굿윌(GoodWill)은 1902년 미국 보스턴에서 에드가 헬름즈(Edgar J.Helms)라는 감리교 목사에 의해 시작된 사업이다. 처음엔 의류나 가구 등 중고물품을 기증받아 어려운 시민들과 이민자들에게 나누어 주었으나, 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자선이 아니라 일자리라는 것을 알고는 ‘자선이 아닌 기회’를 철학으로 삼아 굿윌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 굿윌은 미국 내 수천 개의 굿윌 사업장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 근로자도 수십만 명에 이르는 대형 비영리기관으로 성장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장애인직업재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성자박관찬 기자  p306kc@naver.com

Copyright by 함께걸음(http://news.cowalk.or.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창정형제화연구소
후원하기
교육신청

제호 : 디지털 함께걸음  |  주소 : 우)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대표전화 : (02) 2675-5364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 서울아00388  |  등록연월일 : 2007년6월26일
발행인 :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김성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 김성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태곤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정보공유라이선스 2.0:영리금지ㆍ개작금지'를 따릅니다. banner_temperary.gif
Copyright © 2020 함께걸음.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