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내는 시간, 맞이하는 시간 > 대학생 기자단


보내는 시간, 맞이하는 시간

[변미양의 오사카에서 온 편지]

본문

"1월17일 오늘도 춥고 건조한 날씨가 되겠습니다."

2012년 새해라고 달력을 바꿔 달기는 했는데 벌써 17일이라……. 뒤를 이어 오늘은 특히 한신고베대지진이 일어난 지 17년이 되는 날이라는 뉴스가 이어지네요. 벌써 그렇게 되는구나. 이런 한겨울, 따뜻한 방안에 꼼짝 안 하고 있어도 이렇게 몸이 움츠러드는데, 새벽에 갑자기 일어난 지진으로 혼비백산이 되어 피난했던 사람들은 몸도 마음도 얼마나 추웠을까. 뉴스를 들으면서 어깨가 저절로 움츠러들고, 기침에 재채기, 콧물까지 흐르는 감기는 떨어지기는커녕 오히려 심해질 것 같았어요.

   
 
시간은 화살 같다는데, 그 시간과 더불어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할퀴고 간 상처도 아물고, 흉터도 흐려지기를 바라는 게 우리네 마음이잖아요. 하지만 당사자들은 아무리 오랜 시간이 흘러도 원래 상태로 복귀되는 것은 아니니까, 한순간에 눈앞에서 벌어진 참상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다시 추슬러가기까지 엄청난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지요. 그리고 그것은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고 말처럼 간단한 것도 아니고요. 한신고베대지진 피해자들의 추도식과 인터뷰를 보면서 그분들의 아픔과 노고에 깊은 위로를 드리고 싶었어요.

그리고 일본은 바로 10개월 전인 작년 3월11일, 몇 십 배나 더 넓고 광범위한 지역에서 훨씬 더 많은 인명과 큰 재산 피해를 일으킨 동일본대지진을 경험했고, 그 참상이 선명하게 떠오르니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죠. 10개월이 지났지만 과제는 산더미처럼 쌓여 있고, 어쩔 수 없는 자연재해에 사람들의 과욕과 과신에서 불러들인 인위적인 재해가 겹쳐 그 해결의 끝이 보이지 않는 암울한 상황이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넋 놓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고, 작지만 뭔가 행동을 일으켜야 한다는 사람들이 뜻을 모아 지난 11월 23일 오사카 시내의 큰 오기마치 공원에서 ‘앞으로도 쭉 계속해서 해나가요, 피재민 장애인지원. 긍정의 힘으로 동일본과 오사카를 이어주는 생활문화교류마당’이라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 행사의 타이틀에서도 보이듯 암담하고 불안하지만, 긍정적으로 앞으로 향하는 마음을 잃지 말자는 것이 이 행사의 포인트랍니다. 행사는 오사카를 중심으로 고베 등 주변 지역의 많은 장애인단체와 시민단체,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준비하고 치렀어요.

넓은 공원에서 다양한 먹거리 장터가 열리고, 장애인들이 만든 공예품 등도 판매해 그 수익금은 지진피해를 입은 장애인단체와 장애인들을 위한 의연금으로 전달됩니다.

또 공원 중앙에 마련된 무대는 노래와 무용, 취주악단 연주, 생활용품을 악기로 한 독특한 연주팀, 레슬링 선수와의 대담 등 각종 공연 프로그램으로 꽉 채워졌습니다.

   
 
그리고 공원 바로 옆에 자리한 세미나실에서는 피해지역의 사진 전시와 피재민 장애인단체에서 온 당사자들의 피해 상황 보고와 현황보고, 현재 긴급을 요하는 지원과 과제 등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중간에 약간 비가 내려 관객들이 잠시 자리를 비우는 시간도 있었지만, 그날 그 행사에 함께하기 위해 각지에서 많은 사람이 찾아와 마당을 가득 메웠고, 행사가 끝나는 6시까지 장애인도 비장애인도 다 같이 어울려 함께 했습니다. 비록 지금은 어렵고 힘이 들지만 울고 낙담하고 있지만 말고, 큰소리로 같이 노래하고 손을 잡고 힘을 내자고, 누구라도 슬픔을 혼자서 감당하자면 더 슬프고 서러워지기 마련이니까 같이 소리쳐 울고 나서 다시 힘을 짜내보자고 서로 격려하는 자리였습니다.

새해라지만, 하루하루 시간은 어김없이 지나가고 그저 스쳐 가 버리는 것 같아 허전하고 막막할 때도 있어요. 무기력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부족한 것, 못마땅한 것, 실망한 것도 많아요. 하지만 새 달력을 넘기며 그건 그때고 지나간 일, 이제 다시 시작이라고 하는 것 같아요. 다시 시작되는 새로운 시간, 그 오묘한 삶의 궤적.

설날 따끈한 떡국 한 그릇 맛있게 먹고 마음도 다잡아먹고, 머리의 회로를 긍정적으로 바꿔봐야겠어요. 이제 다시 시작이라고.

 

작성자변미양  walktour21@naver.com

Copyright by 함께걸음(http://news.cowalk.or.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께걸음 페이스북 바로가기

제호 : 디지털 함께걸음
주소 : 우)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303호
대표전화 : (02) 2675-8672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 서울아00388  /  등록(발행)일 : 2007년 6월 26일
발행 :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  발행인 : 김성재 
편집인 : 이미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태호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y
Copyright © 2021 함께걸음.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