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간단한 것도 보조기구?"-②식사 보조기구 > 대학생 기자단


"이렇게 간단한 것도 보조기구?"-②식사 보조기구

[남세현의 보조공학 이야기]

본문

지난 호에는 아주 사소한 듯 보이지만, 매우 중요한 일상생활 동작 중 한 가지인 옷 입는 동작을 돕는 보조기구를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도 역시 사소한 듯하지만 중요한 동작 ‘밥 먹기’를 도와주는 보조기구들을 살펴본다.

장애 유형이나 정도가 다양한 만큼 식사 보조기기도 아주 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크게 나눠보면 수저나 포크와 같이 손에 들고 쉽게 음식을 떠먹도록 해주는 식기도구들이 있고, 또 그릇, 컵, 접시 같은 제품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좀 더 첨단화된 보조기구 중에서는 스위치만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그릇에서부터 음식을 떠서 입에 넣어주는 로봇팔과 같은 장치도 나와 있다.

많은 사람이 아무 생각 없이 수행하는 간단한 밥 먹는 동작에 무슨 보조기구가 필요할지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쉽게 떠먹는 밥 한 숟가락, 또 반찬 한 젓가락에도 놀라운 인체의 움직임이 반영되어 있다. 숟가락질 한 번 하려면 우선 숟가락을 손가락으로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는 ‘쥐기 능력’이 필요하다.

음식을 뜨거나 입에 넣기 위해서 손목을 필요한 각도로 구부릴 수 있어야 한다. 또 국과 같이 흐르는 음식을 숟가락 위에 담아서 흘리지 않고 입까지 가져오려면 지면과 숟가락이 수평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손목, 팔꿈치, 어깨와 같은 다양한 관절과 근육이 조화롭게 움직여야 한다.

이 중 한두 가지 손 기능만 불편해도 숟가락으로 혼자 밥을 떠먹는 일이 어려워진다. 방금 설명한 동작에서 어려움을 겪는 뇌성마비, 뇌병변장애 등을 가진 사람들은 손 기능의 제약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식사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럴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기구들이 있다. 손 기능이 자유롭지 못한 사람들은 가장 간단하게 젓가락보다 포크와 같이 대체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보조기구로는 잡기 편한 젓가락이라고 하는 제품도 있다.

이 제품은 젓가락 두 짝의 위쪽이 스프링으로 붙어 있어서 젓가락의 중간쯤 되는 지점에 손잡이가 달려 있고, 핀셋을 집는 것처럼 한쪽에는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한쪽에는 검지와 중지손가락을 대고 힘을 주면 젓가락이 모여서 음식을 집고, 힘을 빼면 젓가락이 벌어지게 되는 편리한 집게처럼 된 제품이다.

   
▲ 손잡이가 구부러지는 숟가락
젓가락에 비하면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더 단순하고, 미세한 동작을 덜 요구하지만 역시 손 기능이 불편한 지체장애인이나 뇌병변장애인, 특히 손에 힘이 없는 근육장애인이나 경직이나 관절 구축, 불수의적 운동이 많은 뇌성마비장애인, 또 마비 등으로 손이나 팔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다양한 모양과 기능의 숟가락들이 나오고 있는데, 우선 손목이나 관절을 구부리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숟가락이 처음부터 구부러져 있는 모양으로 생긴 제품들이 있다.

멀쩡한 숟가락을 왜 못 쓰게 휘어 놓았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숟가락 손잡이를 손에 쥐었을 때 음식을 뜨는 부분, 그러니까 입 안으로 들어갈 부분이 몸쪽, 입 쪽으로 90도 가까이 꺾여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음식을 떠서 입 안에 넣기 위해서 관절을 구부리지 않고, 그릇에서 입술 높이까지 들어 올리기만 하면 입안에 들어가기가 아주 쉬워지는 것이다. 왼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구부러진 방향이 오른손 사용자와 반대로 나오는 제품도 있고, 아예 자기가 원하는 대로 손잡이를 구부려서 쓸 수 있는 숟가락도 있다.
쥐는 기능을 보완해주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아예 숟가락의 손잡이를 손바닥에 감을 수 있도록 벨크로 천으로 끈이 달린 숟가락도 있고, 보통 숟가락을 끼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벨크로로 손목에 감는 천과 손바닥 부분에 숟가락을 끼울 수 있는 공간이 달린 스푼 홀더라는 제품도 있다. 이 제품은 숟가락 외에도 칫솔이나 연필 같은 걸 끼워서 일상생활의 다른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 평행이 유지되는 추가 달린 숟가락
외에도 손 떨림이 심한 사람들을 위한 제품들도 있는데, 가장 간단하게는 손잡이 부분을 무겁고 두툼하게 만든 제품들이 있다. 또 다른 제품으로는 원통 모양의 숟가락 손잡이 위쪽에는 지면과 수평을 이루면서 각도가 저절로 움직이는 음식 뜨는 숟가락 면이 달려 있고, 손잡이 아래쪽에는 위의 숟가락 면을 움직여주는 동그란 평형유지 추가 달린 제품이 있다.

손잡이에는 벨크로 고정 끈이 있어서 숟가락을 쥐는 것도 도와줘 음식을 뜨거나, 들어 올리거나, 입에 넣거나 할 때 좌우로 뒤집지만 않으면 위의 숟가락이 계속 수평을 유지해서 음식을 흘리지 않을 수 있게 해준다.

식사 보조기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대상자나 차상위계층 가운데 중증의 지체, 뇌병변장애인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애인 보조기구 교부사업에서 1인당 5만원까지 구매지원이 가능한 품목이다. 거주지 읍·면·동 지역주민센터로 문의하시면 신청할 수 있다.

 

작성자남세현 한국장애인개발원 자립지원팀장  cowalk1004@daum.net

Copyright by 함께걸음(http://news.cowalk.or.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께걸음 페이스북 바로가기

제호 : 디지털 함께걸음
주소 : 우)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22, 이룸센터 3층 303호
대표전화 : (02) 2675-8672  /  Fax : (02) 2675-8675
등록번호 : 서울아00388  /  등록(발행)일 : 2007년 6월 26일
발행 :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  발행인 : 김성재 
편집인 : 이미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태호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함께걸음'이 생산한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y
Copyright © 2021 함께걸음.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